생생캐스트
광주 대표 음식은 나야 나!
동성떡갈비
송정동
2019.05.16 조회수 1,295



최근 광주시에서 광주를 대표할 수 있는 음식 7가지를 선정했다. 이전에 내세운 ‘광주5味’ (한정식, 떡갈비, 보리밥, 오리탕, 김치)에서 오리탕, 김치가 빠지고 상추튀김, 육전, 주먹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그중 광주 대표 음식 1위로는 ‘주먹밥’이 선정되었다. 주먹밥은 5월 광주의 역사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긴 하나, ‘광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하는 의문이 남는 결과다. 타지에서 손님이 왔을 때 ‘광주 대표 음식은 주먹밥입니다!’라며 분식집으로 모실 수도 없는 일 아닌가. 


각 지역을 떠올릴 때 생각나는 대표 음식이 있기 마련이다. 마치 전주 비빔밥, 부산 돼지국밥처럼 말이다. 


마찬가지로 광주 특색에 맞고 브랜드화할 수 있으며, 타지 손님들을 모시고 갈 수 있을만한 음식을 꼽자면, 대표 음식으로 선정된 7가지 중 광주송정 떡갈비가 적당하지 않을까.


광주송정역은 타 지역과 광주를 잇는 교통 허브가 되었다. 여행자들이 광주에 도착하여 가장 처음으로 만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광주송정 떡갈비다.


광주송정역 부근의 광산구청 옆에는 떡갈비 거리가 크게 자리한다. 명칭 그대로 ‘송정떡갈비’라는 식당이 각종 미디어를 타며 그 유명세를 떨치고 있지만, 실상 이 거리의 대부분 식당이 비슷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지인 추천으로 광산구청 바로 건너편에 있는 ‘동성떡갈비’를 찾았다. 1978년 개업하여 유구한 역사는 물론, 가게 뒤편 전용 주차장이 있기 때문이다.


점심시간이 되니 넓은 식당이 가득 찬다. 근처의 직장인들부터 외지 손님을 모시고 온 사람들까지 다양하다. 식당 내부는 정갈한 편으로, 안쪽에는 좌식/입식 룸이 분리되어 있다. 


무등산 보리밥집, 상추튀김 분식점, 오리탕 거리의 식당들은 외지 손님들을 모시고 가기에는 정갈한 면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떡갈비 거리 식당들은 어딜 가나 적당한 격이 갖추어져 있다.


정통 떡갈비가 1인분에 13,000원으로 한정식보단 조금 저렴한 편이다. 이 거리의 다른 식당들도 다 비슷한 가격대다. 


7가지의 기본 반찬과 쌈 채소, 소스, 쌈 무 등이 차려진다. 아삭한 오이 무침부터 적당히 익은 김치, 여름에 더욱 시원한 열무김치까지, 수수하지만 전라도 손맛 담긴 광주5味 김치들이다.


‘전라도 밥상’에 환상을 가진 타지 손님을 만족시킬 만한 기본 메뉴 이것, 뼛국이다. 뼈에 살점도 두둑하게 붙어있는 편이라 본격 식사 전에 허기진 속을 달래기 좋다.


갈빗살을 잘게 다져 한약재와 양념을 곁들인 광주의 대표 음식, 떡갈비 등장이다. 떡갈비는 1인당 2장씩으로 양이 많은 건 아니라 생각했는데, 먹다 보니 결코 적은 양은 아니더라.


전라도 밑반찬들에 뼛국, 떡갈비까지 든든한 한 상이 차려진다. 아쉬운 점은 공깃밥은 별도로 주문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근방 식당들도 다들 비슷하다. 언제나 아쉬운 사실이다.


떡갈비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심심한 맛이라 평한다. 불고기의 달짝지근한 맛을 생각했을지 모르겠다.


광주송정 떡갈비의 포인트는 인위적이지 않은 은은한 단맛이 포인트다. 젓가락으로 떡갈비를 먹기 좋을 크기로 잘라 밥에 올려 먹거나 쌈에 싸먹으면 부드럽게 씹히는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육회비빔밥, 정통비빔밥 등이 떡갈비와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정식 메뉴로 있다. 일반 공깃밥 대신 비빔밥과 떡갈비를 즐겨도 좋을 법하다. 후식 메뉴로 주문할 수도 있다.


급격히 더워진 날에 오늘의 선택은 후식 냉면이다. 요즘같이 더운 날씨라면 냉면과 떡갈비 조합도 입맛을 새콤하게 정리하기 좋다. 정식 양보다는 적지만 후식으로 적당한 양이다.


광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한 가지만을 뽑긴 어렵지만 ‘광주 음식은 전체적으로 다 맛있다.’는 자부심이 있다. 다 맛있는 광주 음식들 중에서도 브랜드화할 대표성을 지닐 음식은 하나 필요하다.


그렇기에 광주시의 광주 대표 음식으로의 주먹밥 1위 선정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다른 쟁쟁한 후보들 사이에서 발군한 광주송정 떡갈비에 필자는 뒤늦은 한 표를 보내는 바이다.



※업체정보※

업체명: 동성떡갈비

업체주소: 광산구 광산로 29번길 16 (송정동)

예약/문의: 062-944-8686

영업시간: 09:00~21:30


※메뉴※

정통떡갈비 : 13,000원

한우떡갈비 : 22,000원

한우육회 : 40,000원

육회비빔밥 : 8,000원 (후식 : 5,000원)